🎶 KPOP NEWS : aespa(에스파) 최근 소식
서태지와 아이들의 대표 얼터너티브 록 '시대유감(時代遺憾)' 에스파의 목소리로 재탄생하다.
SM엔터테인먼트 소속 대표 4세대개 걸그룹 에스파(aespa)가 '문화대통령' 서태지의 명곡 '시대유감(時代遺憾)'을 2024년 버전으로 재해석한 음악을 15일 오후 6시 공개했다.
에스파가 다시 부른 '시대유감 (時代遺憾) (2024 aespa Remake Ver)'은 SM 'STATION(스테이션)'이 선보이는 에스파의 리메이크 곡으로 뮤직비디오 또한 유튜브 SMTOWN 채널 등을 통해 공개됐다.
'시대유감(時代遺憾)'은 지난 1995년 '서태지와 아이들' 4집 앨범에 MR형식으로 수록되었던 곡이며, 사전심의제도 때문에 가사가 실리지 않았던 곡으로 이후 1996년 새로운 싱글로 재발매되었던 곡이다.
'시대유감'의 사전심의 사건을 통해 '사전심의제도'가 사후 심의로 바뀌는 계기가 되었으며, 지금까지도 '서태지와 아이들'의 명곡 중 하나로 꼽힌다.
얼터너티브 록 장르의 곡인 '시대유감'은 원곡의 에너제틱한 밴드 사운드에 에스파만의 개성을 입히고 구성에 반전을 주었으며, 쾌감을 주는 파워풀한 보컬로 독보적인 색깔을 완성했다.
특히 에스파 멤버이자 리더 카리나(Karina)와 가수 BewhY(비와이)가 함께 랩 메이킹에 참여해 곡의 완성도를 높였다.
이번 리메이크는 SM과 유튜브가 K팝 역사를 재조망하기 위해 시작한 'SM 리마스터링 프로젝트'의 일환으로서, 지난 12일에는 '시대유감' 원곡의 리마스터 버전 음원과 더불어 새롭게 제작한 리릭 비디오도 공개됐었다.
'시대유감' 2024 리마스터링 리릭 애니메이션 비디오
🔽 에스파 관련글
2023ⓒby.idolounge[아이돌라운지]
자료 SM ent, Karina SNS